티스토리 뷰

 

1. 백일해의 정의와 원인

백일해는 Bordetella pertussis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.

이 박테리아는 감염된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전파된다. 또 백일해의 주요 증상은 심한 기침 발작이 오랫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백일해라고도 불린다.

 

 

 

 

2. 증상

백일해 증상으로는 처음엔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비슷해 콧물, 기침, 미열 등이 나타난다. 하지만 1~2주가 지나면서 기침이 심해지고 반복적인 기침 발작이 일어나며 기침 후 심호흡을 할 때 특징적인 '호흡음'이 들린다. 이 단계에선 구토와 피로감, 호흡곤란이 동반될 수 있으며 특히 영유아의 경우 위험할 수 있다.

 

3. 진단 및 치료

백일해 진단은 환자의 임상 증상과 병력 청취, 검사실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. Bordetella punctucusis의 존재는 비인두 분비 검사를 통해 확인하거나, 혈액 검사를 통해 항체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. 항생제로 치료하며, 조기에 치료할수록 효과가 좋다. 그 외 기침 완화제와 같은 보충적인 치료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.

 

4. 예방

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백신 접종이다. DTaP 백신은 어린이의 디프테리아, 파상풍, 백일해 예방에 효과가 있다. 성인과 청소년은 Tdap 백신을 통해 백일해를 예방할 수 있으며 백신접종은 집단 면역을 형성하여 백일해 발생을 현저히 감소시키고 감염 확산을 예방할 수 있다.

 

5. 중요성 및 주의사항

백일해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다. 특히나 유아,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. 따라서 백일해 증상이 의심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. 또한 감염예방을 위해 예방접종을 철저히 하고 기본적인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.